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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 ? UV ?

라임오렌지원 2022. 9. 1. 16:27

PV (페이지 뷰, Page View)

홈페이지에 유입된 사용자가 우리 홈페이지나 채널에서 몇 개의 페이지를 둘러 보았는지. 를 나타내는 수치

 

UV (Unique Visitor)

중복을 제외한 순방문자의 수.

 

 

예를 들어, A씨가 배너 광고를 타고 Q 온라인 쇼핑몰에 들어갔다고 하고

상품 하나만 보고 들어간 쇼핑몰이었지만 꽤 흥미로운 아이템들이 많아 추가로 4 페이지를 더 구경.

이 경우, PV는 5 / UV 는 1 

 

UV는 중복 없는 '순 방문자'를 카운트 한다.

 

 

 

? 한번 그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그 사용자에 대한 UV는 영원히 1일까 ?

그렇지 않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접속한 페이지에서 30분 이상 아무런 액션을 하지 않았거나, 그 홈페이지를 종료한 후 해당 홈페이지에 다시 접속하는 것 등을 이후 액션이라고 하는데, '세션'이 종료되고 새롭게 카운트 될 수 있다.

( 30분이란 시간은 GA 기준 기본 세팅 시간으로 GA 관리자가 본인 기준에 맞게 변경할 수 있다 )

 

따라서 단순히 UV와 PV만 두고 보면, 일정 기간 동안 UV가 증가했다는 것은 '신규 방문자가 늘었다' 라고 볼 수 있다.

반면 PV가 증가했다면 여러 페이지를 둘러볼 만큼 컨텐츠, UI 등의 '홈페이지 요소가 좋다' 혹은 '사용자의 브랜드 충성도가 높다' 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UV가 늘었는데, PV가 줄었다?

신규 사용자가 늘었지만 이런 경우는 단순히 신규 방문자가 늘어난 것 외에 '방문자 당 페이지뷰'가 낮은 것. 이므로,

유입된 사용자가 우리 홈페이지 또는 채널에서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다음 액션으로 넘어갈 수 있는 UI/UX  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방문자 당 페이지뷰가 1에 가까울수록 방문자가 유입된 페이지에서 추가 이동 없이 바로 페이지를 이탈하는 경우가 많은 것.

 

 

 

PV는 늘었는데, UV가 줄었다?

통상적으로 UV보다는 PV가 높은 것이 일반적.

UV가 줄었다는 것은 신규 사용자가 줄었다는 말과 같다. 우리 홈페이지 또는 채널에 유입될 기회가 적다는 뜻 이기도 하니 효율이 좋지 않은데 집행되고 있는 광고는 없는지, 홈페이지 SEO 에는 문제가 없는지 등을 점검해 봐야 한다.

 

 

 

웹로그 분석툴인 GA에서는 이 사용자당 페이지뷰보다 '사용자당 세션수'라는 지표를 더 자주 사용한다. 유입된 사용자가 몇 개의 페이지를 보았는지가 아니라 세션 수를 보는 것이다.

 

 

 

https://brunch.co.kr/@emforce/531

 

PV와 UV, 어떤 것이 높은 게 좋을까?

PV와 UV 증감의 관계 분석하기 | 지난 마케팅 용어 사전에서 PV와 UV에 대해 알아보았다. PV는 접속자가 둘러본 페이지 수, UV는 중복을 제외한 순방문자 수를 의미한다. 이 2가지 지표는 각 지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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